한화데이즈 :: 나로호의 심장, 로켓엔진에 적용된 (주)한화의 첨단기술!
  • 서울세계불꽃축제
  • 한화클래식
  • 한화채용 정복기
  • 한화태양광
  • 직장생활
  • 한화소식 모아보기



대한민국 최초 우주발사체인 나로호(KSLV-I)를 아시나요? 우주궤도의 정해진 곳까지 위성을 실어 올리는 우주발사체는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우주기술인데요. 비록 두 차례 실패를 거쳤지만, 나로호는 세 번째 시도에서 멋지게 성공을 거두었지요. 그 배경에는 ㈜한화의 기술력이 있다는 사실! 2013년, 세 번째 발사 성공을 토대로 또 한 번 ‘우주행’을 꿈꾸고 있는 한화테크윈의 무한도전 이야기도 전해드립니다. 








2013년 1월 30일, 오후 4시. 모두가 숨죽여 지켜 보고 있는 상황, 나로호는 드디어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사실 나로호는 2009년 8월 25일 목표궤도 진입 실패, 2010년 6월 10일 비행 중 폭발 등 두 번의 실패를 통해 ‘과연 발사에 성공할 수 있을까?’는 의심 어린 시선을 받기도 했어요. 그렇기에 나로호의 우주 진출 성공은 모두에게 더욱 의미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나로호 발사 성공으로 우리나라는 ‘스페이스 클럽’에 열한 번째로 가입한 국가가 되었습니다. 스페이스 클럽은 자국 영토에서 자국 로켓으로 자체 제작한 인공위성을 우주에 쏘아 올린 국가를 말합니다. 1957년 구소련(러시아)이 최초의 스페이스 클럽 국가가 된 이후로 프랑스, 일본, 중국, 영국 등이 스페이스 국가에 포함돼 있는데, 우리나라도 우주 선진국으로서 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것입니다. 






나로호의 성공적인 발사가 있기까지 한화는 큰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2003년부터 ㈜한화의 방산과 기계 부문이 각각 킥모터와 비행자세제어시스템 등 나로호의 상단 추진기관 관련 개발과 제작을 담당하여 위성이 제 궤도에 안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 중 ㈜한화/방산에서 개발한 ‘킥모터’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로켓엔진입니다. 킥모터는 나로호에 탑재된 위성을 고도 300Km에서 궤도에 안착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나로호의 킥모터는 개발 과정에서 부딪힌 수많은 어려움과 두 차례의 발사 실패에도 포기하지 않은 개발팀의 노력으로 얻어낸 성과입니다.


㈜한화/기계가 개발한 비행자세제어시스템도 빼놓을 수 없는 발사체 핵심 기술입니다. 높은 고도와 진공 환경을 견디고 정해진 목표를 향해 비행방향을 제어하는 이 기술은 선진국에서도 기술 이전을 극도로 꺼리는 고급기술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는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죠. 


이 외에도 고공환경 시험설비, 터보펌프 시험설비 등 우주에 진출한 나로호에는 ㈜한화/방산, ㈜한화/기계의 땀과 기술 그리고 자부심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막 스페이스 클럽 국가에 이름을 올린 우리나라의 우주 개발은 지금부터 시작일 뿐! 그 뒤를 이어 한화테크윈이 새로운 항공우주사업에 참여해 또 한 번 세계를 놀라게 할 준비를 하고 있어요. 



2016년 1월 25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한화테크윈이 141억 원 규모의 한국형발사체(KSLV-II) 액체로켓 엔진 제작 계약을 체결한 것이죠. 



한화테크윈이 이번에 제작하게 될 액체로켓엔진과 엔진에 원활하게 에너지를 전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터보펌프는 ‘발사체의 심장’이라고 부를 만큼 로켓발사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액체로켓엔진은 짧은 연소 시간 동안 고온, 고압, 극저온 등 극한 조건을 모두 견뎌 내야만 합니다. 때문에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로 불리우며, 액체로켓엔진을 만드는 기술은 소수의 선진국만이 보유하고 있어요. 


한화테크윈은 한국형발사체 개발의 핵심을 ‘독자적 기술 확보’에 두고 있습니다. 한화테크윈은 사업 초기 단계부터 로켓엔진, 터보펌프 개발 및 시험설비 구축에 참여하며 그 기술력을 꾸준히 향상시키고 그 실력을 입증해 온 만큼,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한 번 더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세계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우리나라는 나로호의 성공을 발판삼아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을 ‘글로벌7’에 진입시키겠다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성장동력인 IT, 자동차, 철강, 조선산업의 뒤를 잇는 차세대 동력으로 항공우주산업을 육성하기 시작한 것이죠. 



미래를 향해 힘차게 날아오르는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동력은 바로 한화의 최첨단 과학 기술입니다. 실패를 밑거름 삼아 우주를 향해 멈추지 않는 도약을 계속하는 한화! 항공우주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이어주는 한화의 무한도전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쭉~!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쓰기

※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가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