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데이즈 :: <한화기념관>에서 알아보는 한국 화약의 역사! 화약 제조부터 가상 불꽃놀이까지!
  • 서울세계불꽃축제
  • 한화클래식
  • 한화채용 정복기
  • 한화태양광
  • 꿀꺽맛집지도
  • 직장생활



갑자기 색이 바뀌기도 하고, 마치 폭포수처럼 흘러내리기도 하는 불꽃! 수많은 축제가 있어도 유독 불꽃축제를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어두운 밤하늘을 일 순간 밝히며 수 만 가지 빛으로 하늘을 물들이는 불꽃들이 과연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10월 8일 2016 한화불꽃축제를 앞두고,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화약박물관이자, 화약산업의 발상지인 한화기념관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눈으로 즐기기만 했던 불꽃을 좀 더 깊게 알아보는 시간! 화학기념관에 다녀오시면 불꽃놀이를 더 신나게 즐길 수 있으실 거에요^^









한화기념관 입구에서 한화인을 길을 따라 들어오시면 본관을 제일 먼저 만나시게 되는데요. 본관은 한화기념관의 가장 중요한 전시내용을 다루고 있는 곳이며, 화약의 역사부터 가상으로 불꽃을 디자인해볼 수 있는 체험공간까지 갖추고 있답니다.



여기서 잠깐, 한화그룹이 왜 국내 유일한 화약 박물관을 운영하고 있을까요? 우리나라 근대 화약산업을 개척하며 한화그룹의 모태가 된 한화 인천공장을 기념하기 위해서랍니다. 한화라는 이름도 한국화약의 줄임말이지요^^ 본관에서 바로 이 한화 인천공장의 역사와 인류 문명 발달에 기여해 온 국내외 화약사를 모두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한화기념관 본관의 하이라이트! 본관 가운데 ‘신나는 연화 체험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요. VR(가상현실)을 통해 수십 가지 불꽃과 배경음악도 직접 선택해 불꽃축제를 디자인해볼 수 있답니다. 불가사리, 반짝이, 야자수, 국화, 토성, 나이아가라 등 다양한 불꽃이 제 손을 통해 차례로 피어났는데요. 한화기념관에서만 만날 수 있는 색다른 체험이었어요. 불꽃놀이를 유독 좋아하는 아이가 있다면 이 체험공간만으로도 한화기념관을 방문할만한 이유가 되겠죠^^ 







본관에서 화약의 역사를 살펴보았다면, 이제 화약이 제조되는 공정을 한눈에 관람하실 수 있는 화약제조공실로 이동해보겠습니다. 화약제조공실 주변에는 위 사진과 같은 흙둑이 있는데요. 화약을 만들거나 테스트할 때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작업 공실과 외부 공간을 격리하는 곳이라고 해요. 한화 인천공장에는 이러한 흙둑을 쌓은 공실이 무려 80여 개나 있었다고 합니다.



화약제조공실은 옛 ㈜한화 인천공장의 제조공실을 실제와 최대한 유사하게 재현하여 당시의 현장감이 살아있었는데요. 하늘 위로 올라가 팡 하고 터지는 불꽃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 도화선, 뇌관 작업, 다이너마이트 등 수많은 작업이 필요하다고 해요. 특히 뇌관작업은 작은 진동에도 터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한 공정이지요. 마냥 아름답다고 생각했던 불꽃을 만들기 위해 위험을 감수한 수 많은 손길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목숨을 걸고 화약을 생산하는 사람들의 안전을 기원하기 위한 성 디도 채플이 화약제조공실 옆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작업 전, 모든 이들이 이곳 채플에 모여 작업의 무사 종료를 기도하는 의식을 치렀다고 해요. 한화 인천공장의 창업주인 故 현암 김종희 회장의 세례명을 따 성 디도 채플로 불리다가 별세 후 ‘고 현암 김종희 디도 기념성당’으로 봉안되었다고 합니다.




■ 한화기념관


- 주소 :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현고잔로168번길 45

- 전화번호 : 032-431-5142

- 홈페이지 : www.hanwhahistoricalmuseum.co.kr

- 관람시간 : 10:00~17:00 (매주 월요일, 국경일 휴관)

- 관람요금 : 무료

- 가는방법 : 수인선 인천논현역 2번 출구 하차 후 도보 15분



한화의 역사, 화약의 역사, 그리고 불꽃 이야기까지!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를 기다리는 맘으로 이곳 한화기념관을 둘러보세요. 화약의 역사와 제조공정을 보러 왔다가 화려한 불꽃에 가려져 목숨을 걸고 불꽃을 만든 그분들의 정신에 감동받으실 거에요. 한화기념관에 다녀가신다면, 밤하늘에 빛나는 불꽃이 더 소중하고 더 아름답게 보이리라 장담합니다^^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쓰기

※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