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데이즈 :: 태양광 기술은 어디까지? 태양광 보도 블럭 & 자전거 도로
  • 서울세계불꽃축제
  • 한화클래식
  • 한화채용 정복기
  • 한화태양광
  • 직장생활
  • 한화소식 모아보기



지난 해 12월 프랑스 파리에서는 제21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가 열렸죠. 이번 당사국총회에서는 신기후체제 합의문인 '파리 협정(Paris Agreement)'이 채택되었는데요. 파리 협정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가리지 않고 모든 국가가 기후변화 대응에 동참하는 신기후체제를 선언한 협정입니다. 이런 의미 있는 협정이 채택된 곳이어서 일까요? 프랑스는 재생가능에너지 분야에 있어 계속해서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 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GCR (바로가기 )]



최근 프랑스 정부는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 보도블록 1,000km를 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이 프로젝트는 명칭도 태양광만큼 밝디 밝은 무려 ‘긍정에너지 프로젝트(Positive Energy)’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이행하기 위해서 프랑스의 화석연료세금에서 기금을 각출하기로 했어요. 향후 5년간 2억~3억 유로(한화 2,655억~3,983억 원)가 예산으로 들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 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GCR (바로가기 클릭)]



하지만 무엇보다 ‘기술’이 있었기에 긍정에너지 프로젝트가 실현 가능했겠죠? 태양광 보도블록을 생산하는 기업은 프랑스 기업 코라스로 태양광 보도블록의 정식 명칭은 ‘와트웨이(WattWay)’라고 합니다. 이 태양광 보도블록은 일반 도로 위에 제품을 접착제로 고정시켜 시공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일반 도로에서 20년 사용이 가능하며 태양광 보도블록 1km당 거주자 5,000명에게 난방을 제외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고 하니 그 기술이 참 신통방통합니다. 프랑스 정부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프랑스 전체 인구의 8%에 해당하는 500만 명에게 청정에너지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앞서 프랑스 정부가 태양광 발전에 적극적인 모습을 살펴봤는데요.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대한민국 행정수도인 세종시에서 Green City로서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답니다. 세종시에서 대전시 유성구에 이르는 8차선 도로에는 색다른 모습의 자전거 도로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자전거 도로가 길가에 설치되어 있는 것과는 달리 이 자전거 도로는 차선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더욱 특이한 점은 그 위를 태양광 발전 설비가 멋진 디자인과 함께 덮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 자전거 도로는 총 8km에 달하며 그 중 일부 구간에 1.875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한 것이라고 하네요. 지난 2012년부터 발전을 시작하였고 현재는 행복도시의 명물이자 랜드마크가 되었다고 합니다.



▲ 위 이미지는 참고 이미지 입니다.



이 자전거 도로는 하루 평균 약 6,000kWh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으며 600가구가 이용할 수 있는 전력이라고 합니다. 우리 정부는 기후변화정책의 일환으로 온실가스 및 에너지 목표관리제, RPS 제도 및 배출권거래제 등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행정수도인 세종시에 태양광 자전거 도로를 설치함으로써 기후변화정책에 대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보여주는 상징적이면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답니다.






태양광발전사업의 개발, 건설, 운영, 자금조달에 이르는 전 분야에 걸쳐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태양광 발전 선도 기업 한화는 친환경 청정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장소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곳에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하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는 데도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난 2013년 한화는 강원도와 ‘햇빛나눔발전소 건설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미사용 공공청사 및 옥상이나 폐도로를 한화큐셀에 제공하기로 했는데요. 한화는 이 공간에 총 300억 원을 투자해 20MW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기도 했습니다.


보도블록과 자전거 도로는 이미 그 자체로 걷기, 자전거 타기로 화석 연료 사용을 줄이고 있는 곳들이죠. 이런 곳에서 태양광 발전을 시도한다는 것은 우리 사회와 기후변화를 위해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음을 매우 명료하게 보여주고 있는 사례가 아닐까 싶은데요. 태양광 보도블록과 태양광 자전거 도로라. 어떤가요? 한번 걸어보고 달려보고 싶은데요. 아마도 곧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날이 오리라 기대해봅니다.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쓰기

※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가기

티스토리 툴바